여행 중에는 그랩 같은 택시 애플리케이션을 자주 이용하게 됩니다. 특히 동남아에서는 그랩이 편리한 이동 수단으로 자리 잡고 있죠. 그런데 가끔은 여행하다 보면 짐이나 아이 케어에 신경을 써야 할 때가 있습니다. 그러다 보면 가끔 실수를 하게 될 수도 있죠. 저도 말레이시아에서 여행을하다가 그랩에서 핸드폰 분실을 하였고 저와 같은 상황에 처해신 분들에 도움이되고자 공유드립니다.
그랩에서 핸드폰 분실 대처 요령
그랩 물품 분실 신고
그랩 앱을 통해 기사님께 연락하는 방법이 있을 것 같지만 그랩 정책상 그랩 기사의 개인 신상이 노출되지 않는다고 합니다. 그러나 분실 신고 기능이 제공되고 이 기능을 통해 고객센터로 연락하여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여행에서 한군데 머무르지도 않을 뿐더러 시간이 많이 지체 되게 되면 찾게 되는 경우는 드물어 보입니다.
분실물 위치 확인
바로 애플의 나의 찾기을 활용하여 분실된 장치를 찾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를 통해 장치의 위치를 추적하고, 원격으로 장치를 잠금하거나 지우는 등의 작업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안드로이드폰도 비슷한 기능을 제공하는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저의 경우 이미 핸드폰이 멀리 떠나갔네요… 맥북이 있는 위치가 숙소입니다. 잃어버린 아이폰8은 현지 번호를 사용하기 위한 세컨드폰이기에 잃어 버리면 아쉽긴하지만 단념하였습니다..
(아이폰은 분실이 등록되면 락이 되어 사용할 수 없다고 합니다. 이런 부분이 아이폰의 장점 중 하나이죠.. 안드로이드는 초기화 시키면 장땡..)
나의 찾기 대처 방법
잃어버렸다고 단념하였지만 할수 있는 수단을 동원해야죠. 애플의 나의 찾기 사이트나 같은 아이디와 연동된 다른 기기에서 나의 찾기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분실한 기기를 분실모드로 활성화하고 메시지와 연락받을 수 있는 전화번호를 남깁니다. 그리고 사운드 재생으로 알람을 울려 보관하고 계신분에게 메시지를 확인하게 하였습니다.
이때 찾을 수 있는 경우는 분실물을 획득하신 분이 찾아줄 의지를 기다리는 수 밖에 없습니다. 그리고 분실한 핸드폰이 현지 유심개통이 되어 있어 인터넷이 연결이 되어있어야 합니다.
(와이파이만으로 사용하던 비밀번호 걸린 폰은 찾아주고 싶어도 확인할 수 없겠죠..)
후기
저는 다행히 사운드 재생을 하자마자 연락해 주셨습니다. 분실물을 획득하신 분은 중국계 현지인으로 소통에 어려움이 있었지만 짧은 영어로 어디에 있는지 언제 만날지에 대해서 대화를 하였습니다.
저희는 레고랜드에서 머무르고 있었고 일부러 찾아 주시러 오신것 같습니다. 다시 한번 감사드립니다.
소통의 어려움이 있어서 이렇게 위치를 공유하고 만나게 돌려 받았습니다. 그리고 많지는 않지만 사례를 해드렸습니다. 안 받으시려고 했지만 스몰머니 스몰머니~ 하면서 드렸습니다.
저의 경우는 좋은 분을 만나 찾게 되었지만 여행중에 분실물을 찾는 경우는 흔치 않은 것 같습니다. 마지막으로 핸드폰을 분실하여 찾지 못하는 경우는 모든 컨텐츠 및 설정 지우기를 통해 개인정보를 보호하고 근처 경찰서에 분실물 신고를 하여 여행자 보험을 통해 보상을 받아야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