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러터(Flutter) 앱에서 쉽게 사용할 수 있는 의존성 주입 패키지 Get_it는 코드의 결합도를 낮추고 유지보수를 쉽게 할 수 있어 개발자들에게 편의성을 제공한다. 지난 글에 이어서 플러터 CRUD 기능 중 Delete, Update을 구현하는 방법에 대해 작성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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플러터 CRUD 목차
CRUD 기능
CRUD(Create, Read, Update, Delete)중에 지난 포스트에서 Create, Read에 대해 작성했다면 이번 글에서는 Delete, Update을 위한 기능을 구현한다.
삭제 기능 구현
DB에 저장된 데이터를 삭제할 수 있도록 우측에 삭제 버튼을 추가하였다. 삭제 버튼을 클릭하면 삭제 여부를 확인하는 대화상자가 열리고 확인을 하면 홈 화면으로 돌아간다.


해당 버튼이 눌렀을때 _showConfirmationDialog 함수를 호출하도록 구성하였다.
appBar: AppBar( actions: [ IconButton( icon: Icon(Icons.delete), onPressed: () { _showConfirmationDialog(context, date); print('Delete button pressed'); }, ), ], ),
_showConfirmationDialog 함수는 await 키워드를 사용하여 해당 함수가 Future의 완료를 기다리고 그 결과를 반환하는 동안 다른 작업을 수행할 수 있도록 한다. GetIt.I().removeSchedule(date);으로 날짜별 데이터를 삭제한 후 Navigator.of(context).pop();을 사용하여 이전 화면으로 돌아간다.
Future<void> _showConfirmationDialog( BuildContext context, DateTime date) async { await showDialog<void>( context: context, builder: (BuildContext context) { return AlertDialog( // 대화상자 제목 title: Text('삭제 확인'), // 대화상자 내용 content: Text('일정을 삭제하시겠습니까?'), // 대화상자 액션 버튼들 actions: [ // '취소' 버튼 TextButton( onPressed: () { // 취소 버튼 클릭 시, 알림창 닫기만 수행 Navigator.of(context).pop(); }, child: Text('취소'), ), // '확인' 버튼 TextButton( onPressed: () { // 확인 버튼 클릭 시, 일정 삭제 후 알림창 닫기와 뒤로 가기 수행 GetIt.I<LocalDatabase>().removeSchedule(date); Navigator.of(context).pop(); Navigator.of(context).pop(); }, child: Text('확인'), ), ], ); }, ); }
업데이트 기능 구현
save 버튼을 눌렀을 때 이미 데이터가 존재하는 경우는 업데이트를 수행해야 된다. 업데이트를 하는 경우는 아래 코드처럼 GetIt.I().updateSchedule을 사용하여 쉽게 구현할 수 있다.
await GetIt.I<LocalDatabase>().updateSchedule( DiaryDbCompanion( content: Value(contentController.text), date: Value(date), create: Value(DateTime.now()), ), );
하지만 현업에 있으면서 나의 경험으로는 데이터베이스를 삭제하거나 업데이트하지 않았다. 그 이유는 데이터를 삭제하거나 업데이트하는 것은 데이터의 무결성을 해칠 수 있다. 특히 중요한 정보에서 데이터 일괄성과 정확성을 유지하기 위해 삭제하지 않고 데이터를 보존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 외의 이점은 데이터 변경 이력을 효과적으로 관리할 수 있으며 데이터 충돌이나 성능 손실을 막을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Save 버튼 눌렀을 때 createSchedule기능만 사용하고 존재하는 최근값만 보여주게 되면 사용자에게는 데이터가 업데이트하는 것으로 보인다.
void _saveDiaryEntry(DateTime date) async { try { // 새로운 값 생성 await GetIt.I<LocalDatabase>().createSchedule( DiaryDbCompanion( content: Value(contentController.text), // TextFormField에서 입력한 텍스트 값을 사용 date: Value(date), create: Value(DateTime.now())) ), ); // 저장 성공 시 메시지 출력 (선택적) debugPrint('Diary entry saved successfully.'); } catch (e) { // 저장 실패 시 에러 메시지 출력 (선택적) debugPrint('Failed to save diary entry: $e'); } }
입력폼의 코드를 다시 한번 확인하면 controller에서 getControllerText(diaryDataList.last.content) 생성일자로 정렬한 데이터의 마지막 인덱스를 전달한다.
// 생성날짜로 정렬 diaryDataList.sort((a, b) => a.create.compareTo(b.create)); ... return TextFormField( controller: getControllerText(diaryDataList.last.content), keyboardType: TextInputType.multiline, maxLines: 25, decoration: InputDecoration( hintText: '입력해주세요.', // Display hintText only if there are no entries ), ); ...
마무리
지금까지 Get_it, Drift을 이용하여 Flutter로 일기장 앱을 구현해보았습니다. 다음 포스트에서는 실시간 데이터베이스를 이용하기 위해 앱어플리케이션 개발 플랫폼인 파이어베이스에 대해서 작성하려고 합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전체 코드는 링크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