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글을 통해, 저와 같은 상황에 처하신 분들을 위해 트립닷컴 환불 경험을 공유합니다. 여행 계획을 세울 때, 항공권 예약은 시작점이자 가장 큰 기대를 갖게 하는 부분이죠. 하지만, 가끔 우리가 세운 계획은 예상치 못한 변수에 의해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항공사의 스케줄 변경이 바로 그런 변수 중 하나입니다. 저 역시 이런 상황을 경험했습니다. 오랫동안 기대하고 준비해왔던 여행이었는데, 항공사로부터 예기치 않은 스케줄 변경 통보를 받았을 때 당황할 수 밖에 없습니다.
트립닷컴 환불 방법 목차
항공편 운항 변동 안내
항공권을 예약하고 숙소도 잡았으며 여행 일정도 완벽하게 계획하였습니다. 그러나 항공사로부터 예상치 못한 이메일을 한 통을 받았습니다. 바로 항공 스케줄이 변경되었다는 내용입니다.
처음엔 단순한 시간 변경 정도일 거라 생각했지만, 항공편이 하루 이상 지연되었습니다. 하루 늦게 출발하여도 상관은 없었지만 숙소나 현지 유치원 등 미리 예약을 하였고 하루를 손해 보는 상황이었습니다.
변경 또는 취소
항공권 운항 변동으로 할 수 있는 선택은 스케줄 변경 또는 취소입니다. 여행이 딜레이 되면 이미 예약한 숙소 문제도 있지만 우선적으로 비싸게 예매한 상황이기 때문에 스케줄 변경보다는 취소하는 편이 더 좋다고 생각하였습니다.
앱에서 취소신청을하고 확인을 해보니 무료 수수료라는 문구는 찾아볼 수 없었고 최종 결과는 항공사의 결정에 따른다며 예상금액으로는 전체 금액의 80% 정도의 금액으로 안내가 되어있었습니다?
여러 사이트에서 검색을 해보았고 트립닷컴에서 소비자 변심이 아닌 항공사 귀책으로 환불하는데 과도한 수수료를 물게한다는 기사 또는 바우처로 환불을 해준다고 보았기 때문에 더욱더 불안감이 커져가고 있었습니다.
항공사 규정
항공사의 결정에 따른다기에 예매한 항공사인 바틱에어에 들어가 보았고 항공편이 2시간 이상 초과하면 환불이 허용된다고 안내가 되어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일단 취소 신청을 하였습니다.
(예매한 항공사의 규정을 확인합니다. 바우처로 환불이 되는 항공사도 있다고 합니다…)
트립닷컴 취소 수수료
일단 트립닷컴에 취소 신청을 하고 항공사에 결정에 따라 취소수수료가 정해지면 결과에 따라 여행 스케줄을 조절하려고 마음을 먹었습니다.
취소 신청시 옵션을 확인하면 수수료 면제 가능 여부를 비행기 전(2024년 4월 1일 6시)까지 요청을 받을 수 있게 선택을하였고 면제가 안된다면 신청이 취소가 되도록 신청하였습니다.
고객센터 문의
신청한지 10일 정도가 지나도 진전이 없어서 답답한 마음에 고객센터로 연락하였습니다. 1666-0060 으로 연락을 하였고 예상과는 다르게 빠르게 통화를 할수 있었습니다.. 진작에 할껄
Q: 항공사 귀책으로 스케줄이 변경되어 취소 신청했더니 진행이 어떻게 되고 있는거냐?
A: 4월1일 6시까지 요청 결과를 받을 수 있게 신청을 해서 처리가 안되고 있었다.
(그때까지 요청 결과를 받을 수있는 것이라고 이해를 했지 그때 해준다고??)
어쨌든 통화를 잘 마치고 상담원이 직접 요청을 변경해 주었고 확인해 보니 항공사의 결정 기다리는 기간이 50일에서 2일로 변경이 되었습니다.
취소 신청 완료
고객센터에서 처리한 이후 몇 시간 후 환불 처리가 진행된다고 알람을 받았고 다행히 전액 취소를 받을 수 있었습니다. 환불 요청 접수가 되었으니 카드 취소가 잘 되길 기다립니다. (어린이 티켓과 어른 티켓이 따로 처리가 됩니다)
마무리
지금까지 항공권 시간 변경으로 인한 트립닷컴에서 항공권을 취소한 경험을 공유드렸습니다. 결과적으로는 항공권 시간 변경으로 인해 비싸게 끊은 표를 취소하고 다시 할 수 있었지만 진행하는 과정에서 불안감으로 스트레스를 받았습니다. 이 글을 읽으시는 분들도 잘해결해서 즐거운 여행되시길 바랍니다.
아래 글들은 여행을 준비하면서 여러가지 팁들은 작성한 글이니 필요하신 분들은 참고부탁드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