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저는 플러터 강의를 메인으로 개발자 유튜브를 하고 있습니다. 2024년 1월에 첫 영상을 올린 이후, 약 6개월이 조금 넘은 시점에 드디어 유튜브 구독자 100명을 달성했습니다. 흔히들 구독자 100명을 달성하는 것이 가장 어려운 단계라고 하지만, 저에게는 특히 오래 걸린 감이 있었습니다. 현재까지 총 20여개의 영상을 업로드 했으며, 평균적으로 10분 내외의 길이를 가지고 있습니다.
유튜브 구독자 100명 경험
유튜브 초기의 어려움
호기롭게 유튜브를 시작했을 때, 2개월 동안 13개의 영상을 올렸습니다. 그러나 결과는 실망스러웠습니다. 구독자는 31명, 조회수는 927회로 처참한 성적이었습니다. 이로 인해 영상을 만드는 것에 의욕을 잃었습니다.
잠시 중단의 시기
다른 바쁜 일들도 있었고, 약 2개월 동안 여행을 다녀오면서 유튜브 채널을 방치하게 되었습니다. 의외로 이 기간 동안에도 조금씩 구독자가 늘어 82명으로 늘었고, 영상이 도움이 되었다는 댓글도 달아주셔서 힘이 되었습니다.
그리고 5월 말부터 다시 영상을 제작하기 시작했습니다 그러나 조회수는 매우 낮습니다…
그 이유를 보면… 채널 페이지(구독자)를 통한 유입 이외에는 조회수가 적네요 알고리즘의 버림을 받은 것일까요… 이렇게 유튜브 초기에는 분석이 꼭 필요합니다. 분석을 통해 부족한 부분을 보완을 해야겠죠?
구독자 모으기 팁
이제 지금까지 유튜브를 운영해오면서 경험을 회고하여 보겠습니다. 저의 경험에 따른 뇌피셜 과 운영하면서 찾아본 정보이고 처음 시작하시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주위에 알려야 될까?
저는 유튜브를 시작하면서 가족이나 주위 지인에게 알리지 않았습니다. 왜냐하면 영상이 개발자에 관련된 내용이며 당장 구독자 몇십명이 더 생기더라도 조회수와 알고리즘에 도움이 되지 않을 것 같았습니다. (오히려 방해 요소…) 그리고 처음이 중요한데 올바른 방향으로 가고 있는지에 대한 분석도 어려움이 생길것 입니다.
하지만 여행이나 건강등 모든 사람들이 관심있게 볼 수 있는 내용의 영상이라면 주위에 알리는것도 괜찮겠다 싶습니다 (단, 영상을 끝까지 시청해줄 사람들에게만)
유튜브 알고리즘과 SEO의 중요성
유튜브에서 영상이 노출되는 방법은 유튜브 알고리즘의 추천이나 검색을 통한 유입 방법이 있습니다. 첫번째 방법의 유튜브 알고리즘은 운이 따라줘야 됩니다. 그러니 단기간에 많이 조회수와 구독자를 얻는 채널이 존재하겠죠… (영상 퀄리티가 좋은데 구독자가 적은 채널도 많습니다. *제얘기는 아님)
아래 이미지를 보면 탐색 기능과 추천 동영상이 알고리즘으로 유입되는 부분입니다. 처참하네요…
하지만 운에 의존하는 것이 아니라, 블로그처럼 SEO(검색 엔진 최적화)를 하고 검색을 통한 유입 방법에 중점을 두어야겠다고 생각했습니다. 실제로 많이 검색하는 키워드의 영상이 가장 많은 조회수를 기록하였으며, 이 영상만으로 전체 구독자의 20%가 유입되었습니다.
이때 노출 클릭율도 중요합니다. 해당 영상의 최근 한달 노출클릭률은 10.8%입니다. 노출 클릭률이 낮은 이유는 썸네일 또는 영상퀄리티에 문제가 있겠죠?
외부노출의 중요성
위에서 언급한 두가지 방법 말고는 어떤 노력을 할 수 있을까요. 저는 블로그를 통해 외부 유입 시키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플러터 관련 글에서 유튜브영상을 링크를 걸고 반대로 유튜브를 통해 블로그도 노출되도록 하고 있습니다.
블로그 하루 방문자가 300~400명이니 이중에 1명이라도 유입되기를 기대합니다. 그동안 URL을 통해 유입되는 부분이 6.7%입니다.
영상 퀄리티 향상
영상 퀄리티를 높이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처음 녹화한 영상을 보면 말도 어색하고 발음도 좋지 않으며 형편이 없습니다. 하지만 경험이 쌓일수록 나아져가고 있으며 편집 실력도 향상되어 보다 좋은 영상을 제작하고 있습니다. 일부 유튜브 영상들 중에 자막을 넣지 않는 영상도 보이는데… 자막은 가장 기본이 되는 부분입니다. 기본부터 철저하게 합시다.
저는 영상 퀄리티를 위해 소니 녹음기도 구입하였습니다. ICD-TX660 녹음기를 추천드립니다.
구독자 유입을 위한 영상 제작
플러터 강의 영상만으로 많은 조회수와 구독자를 달성하기 어렵다는 결론에 도달했습니다. 개발자를 대상으로 하는 채널이므로 시청자 수가 제한적인데, 그중에서도 플러터를 공부하는 사람은 더 적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여행 브이로그 영상을 제작한다면 관련된 정보성(여행일정이나 비용등)영상도 만들어서 더 많은 사람들이 관심을 가질 수 있도록 합니다.
마무리
글을 작성하는 시점인 7월중순에 드디어 구독자 100명을 달성하게 되었습니다. 지금부터 시작이겠죠?? 찾아보니 여러 경험자분들이 구독자 100명 버프가 있다고 합니다. 그러니 저도 이 기회를 최대한 살려 업로드 빈도를 높여 주 1~2회 영상을 업로드하려고 합니다.
다음 목표로는 광고 수익의 창출이 가능한 1000명 구독자 달성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물론, 이 목표가 달성된다 하더라도 당장의 수입은 없겠지만, 장기적으로는 브랜딩을 통해 앱 개발 외주나 유료 강의 등을 통해 수익을 창출하는 것입니다.
유튜브를 시작하는 모든 분들께 이 회고가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꾸준한 노력과 전략을 통해 성공적인 유튜브 채널을 만들어가시길 응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