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인은 각 도시와 자치 지방에 따라 분리수거 기준이 조금씩 다르지만, 바르셀로나에서는 5가지 색깔의 쓰레기통(유리, 종이, 플라스틱, 유기물, 일반 쓰레기)을 이용해 철저히 분리수거를 합니다. 한국도 분리수거가 잘 이루어지고 있지만, 스페인에서는 재활용 및 폐기물 감량을 위해 각기 다른 소재를 세분화하는 경향이 더 강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 글을 스페인 분리수거 방법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스페인 분리수거 방법
바르셀로나 분리수거 방법
스페인, 특히 바르셀로나는 도시 곳곳에 다양한 색상의 쓰레기통이 잘 배치되어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는 길거리에서 쓰레기통을 찾기 힘든 경우도 많지만, 여기는 비교적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여행 중 편리함을 느낄 수 있는 부분입니다. 에어비엔비에 머무는 동안 분리수거가 필요한데요. 다음과 같은 분리수거 종류가 있습니다
음식물 쓰레기
스페인에서는 음식물 쓰레기를 따로 정해진 종량제 봉투 없이, 일반 봉투에 담아 버릴 수 있는 것 같습니다. 그러나, 환경 보호를 위해 자연분해가 가능한 봉투를 사용하는 것이 권장됩니다.
플라스틱 및 캔
스페인에서 플라스틱과 캔은 노랑색통에 같이 버려집니다. 이 부분은 한국과는 다른 점이므로, 헷갈리지 않도록 주의해 주세요.
유리병
유리병은 별도의 쓰레기통에 버려야 합니다. 대부분은 녹색으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종이 및 종이류
판매 영수증 및 기름이 묻지 않은 종이는 따로 수거하여 종이류 전용 통에 버려 주세요. 파란색 통을 주목해 주세요.
일반 쓰레기
일반 쓰레기는 회색 쓰레기통에 버려집니다. 종량제 봉투는 필요하지 않지만, 쓰레기를 담아둘 봉투를 사용하면 좋습니다.
마무리
바르셀로나에서의 분리수거는 낯설게 느껴질 수 있지만, 도시의 깨끗함을 유지하고 환경을 보호하는 데 큰 도움이 됩니다. 여러 색깔의 쓰레기통을 잘 구분하여 사용한다면, 에어비엔비 숙박 중에도 쾌적한 여행을 즐길 수 있을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