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노마드 파이어족 현실 현금흐름 – 해외 한달 살기 비용 (2)

지난 글에서는 디지털노마드 해외 한달 살기를 왜 하고 싶은지 그리고 해외에서 산다면 얼마나 필요한지에 대한 저의 생각을 작성하였습니다. 혹시나 읽어보지 않은 분들은 먼저 읽어 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파이어족 현실에 대해서 그리고 파이어족이 어떻게 해외여행경비를 충당하고 우리는 어떻게 준비해야 될지에 대한 생각을 정리하겠습니다.

디지털노마드-파이어족-현실-해외-한달-살기

파이어족이란?

파이어족(Financial Independence, Retire Early)는 재정적으로 독립되어 일찍 은퇴하는 것을 지향하는 개념입니다. 개인이 일생 동안 충분한 재정 자유를 확보하여 조기에 퇴직하고 삶을 더 원하는 방식으로 살아하는 것을 목표 합니다.

파이어족 유튜버들

현재 많은 부부 유튜버들이 파이어족으로 여행하면서 생활하고 있습니다. 그중에 성공한 유튜버들은 많은 구독자들이 생기면서 고수익은 물론 안정적인 생활을 하고 있는 것으로 예상됩니다. 하지만 그분들도 당연히 처음부터 구독자가 많지는 않을 테고 파이어족으로 어떻게 생활할 수 있었을지 저의 생각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파이어족 유튜버들은 공통 되게 집을 팔아 현금흐름을 만들었고 안정적으로 월세, 적금, 예금 등으로 생활하는 분도 있고 해외 주식으로 배당주에 투자 또는 테슬라에 몰빵을 하였다고 말하는 분들도 있습니다. 사실 모두의 경제사정이 다를테고 어떤 방식이 맞고 틀렸다고 할 순 없지만 돈이 얼마나 있어야해외에서 파이어족으로 생활이 가능할지 고민해보았습니다.

저희는 3인 가족 월 500정도의 예산을 잡았습니다. 하지만 자녀가 없다면 교육비 또는 월세도 많이 아낄 수 있다고 생각하여 매달 300만원 정도 필요할 것이라 생각합니다. 혹시나 이전 글을 읽어보지 않은 분들은 참고해 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고금리 시대

세계경제 상황은 코로나에 돈이 많이 풀렸고 그로 인해 인플레이션 그리고 고금리 시대에 살고 있습니다. 미국 10년물 금리는 최고점 5%에서 현재 많이 떨어져서 글 작성 시점은 4.25%이며 요새 4.0%의 파킹통장도 존재합니다. 그러니 조금만 노력하면 4.5% 수익을 낼 수 있다 생각되어 4.5%으로 계산해 보았습니다. 300만원이라는 돈이 필요하면 순수하게 8억은 있어야 연 3600만원의 이자로 월 300만원을 달성할 수 있습니다.

디지털노마드-파이어족-고금리

파이어족 현실

파이어족이 월 300만원의 현금흐름을 만들기 위해서는 8억이라는 돈이 필요합니다. 그러면 모두가 8억이 있느냐..? 집을 팔더라도 평범한 30대 중후반의 부부들이 그 정도의 자산을 가지고 있을 수 없을 것 같습니다. 만약에 자산이 8억 이상이라면.. 별로 돈 걱정 없이 여행할 수 있지 않을까요?

저희의 경우 결혼하고 2017년에 부모님과 은행의 도움을 받아 경기도권에 아파트를 매매하였고 2023년 현재 아시다시피 집값이 많이 올랐습니다. 덕분에 디지털노마드나 파이어족같은 배부른 소리를 할 수 있게 되었네요. 그러면 저희도 다른 파이어족 유튜버처럼 집을 갖고 있으니 집을 팔아서 파이어족을 하면 어떻게 할 수 있을까요?

파이어족 현금흐름 만들기

2023년 10월 기준 경기도 아파트의 평균 가격은 6억 2천정도라고 합니다. 그리고 대부분은 집을 구매하신분들은 30대 중후반 부부들은 2억의 대출이 있을 것입니다. 저희도 집을 구매할 때 풀대출 하였습니다.. 그러면 6억에 2억의 대출이면 4억의 자산을 가지고 있다 가정하겠습니다.

4억으로 어떻게 파이어족으로 살 수 있을까요? 이미 말씀드린 8억의 절반이니 이자만 받으면 150만원이 되겠네요..

저희의 여행 계획이 1년이고 만약 그 기간 동안의 생활에 불만족을 느낀다면 다시 한국으로 돌아와 안정적안 생활을 하려고 합니다. 그러므로 매매를 하는 것이 아니라 전세나 월세도 고려하고 있습니다.

저희가 살고 있는 지역의 전세가율 65% 그리고 2023년 전월세 전환율이 5.5%라고 하는데 거래되는 시세는 4% 정도인 것 같아 대입하여 계산하였습니다. (그리고 계산 편의를 위해 조정하였습니다.)

보증금보증금 이자(4.5%)월세월 대출이자(3%)현금흐름
전세4억150만원X-50만원100만원
월세2억75만원60만원(월세)-50만원85만원

전세를 주게 되면 리스크 없이 현금흐름이 좋지만 융자금이 있으면 세입자들이 들어오지 않기 때문에 대출을 상환해야 됩니다. 그렇게 되면 2억만 남게 되네요…전세사기가 유행하는 시기에 전세는 어려울 것 같습니다.

그렇다면 월세를 주게 된다면 대출이자 제외하면 85만원정도의 현금흐름을 만들 수 있습니다. 월세를 주게 되면 대출에 대한 이자부담이 있지만 돌아오는 것을 생각하면 좀 더 안정적일 수 있습니다. 그리고 1~2년 이후 집값이 오른다고 생각하면 아파트를 보유하고 있는 게 좀 더 유리 할 것 입니다.

집을 월세를 주어 현금흐름을 85만원을 만들었네요. 집을 매매해서 4.5%의 수익을 받는 150만원의 절반 정도입니다….

파이어족 부부가 여행을 다니기 위해 4억으로 월 300만원의 현금흐름을 만들어야 되는데 턱도 없네요.. 그렇다면 방법 없을까요? 그에 대한 방법을 찾기 위해 하루 종일 여러 경제 유튜브를 보았습니다. 요새 유튜브에 수많은 정보들로 견해를 넓힐 수 있지만 그로 인해 헛바람이 들게 하는 단점도 있는거 같네요.😅

디지털노마드-파이어족-현금흐름

마무리

지금까지 디지털노마드로 해외 한달 살기 하기 위해 다른 파이어족 유튜버처럼 어떻게 하면 현금흐름을 만들 수 있을까 고민을 해보았고 결론적으로는 4억으로 100만원의 현금흐름도 만들어내지 못하였습니다. 다음 글에서는 이자로 한정 지지 않고 투자 관점에서 어떻게 현금흐름을 만들어 낼지에 대한 저의 생각을 정리하여 작성하도록 하겠습니다. 얼마 남지 않은 내년에는 직접 현지에 가서 디지털노마드로서 해외살이 경험을 공유할 예정이니 많은 응원 부탁드리며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Leave a Comment